AI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 카카오톡에 챗GPT 통합.
- 이용자 불만 해소 목표.
- AI 비서 기능 제공.
카카오는 최근 이용자 불만을 받은 대규모 업데이트를 극복하고자, 카카오톡에 AI 서비스 챗GPT를 통합했습니다.
- 카카오톡에서 바로 챗GPT 사용 가능.
- 다양한 서비스와 연동 계획.
- 이용자들의 AI 비서 역할 기대.
카카오는 9월 대규모 업데이트로 인한 사용자 불만을 해결하고자 챗GPT를 카카오톡에 통합했습니다. 이는 카카오의 기술 기업 이미지 회복을 목표로 합니다.
이용자들은 챗GPT를 통해 다양한 AI 기능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챗GPT는 자연스러운 대화와 정보 검색을 지원.
- 카카오의 여러 서비스와의 연동을 통한 실생활 도움 제공.
- 기존 사용자는 계정 연동, 신규 사용자는 간편 가입 가능.
- 카카오는 더 많은 서비스와의 협력을 계획 중.
한 달 전 ‘최악의 업데이트’ 혹평
챗GPT 품고 재도약 시동
이용자들의 마음 되돌릴 수 있을까

불과 한 달 전, 대대적인 개편으로 이용자들의 거센 비판에 휩싸였던 카카오가 비장의 카드를 꺼내 들었다.
전 국민이 사용하는 카카오톡에 세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인공지능(AI) 서비스 ‘챗GPT’를 탑재한 것이다.
카카오는 28일, 미국의 인공지능 개발사 오픈AI와 손잡고 ‘챗GPT 포 카카오’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는 별도의 앱을 설치하거나 웹사이트에 접속할 필요 없이, 늘 사용하던 카카오톡 안에서 곧바로 챗GPT와 대화할 수 있도록 만든 새로운 기능이다.
“이젠 카톡으로 다 물어보세요”…내 손안의 AI 비서

카카오톡 이용자들은 이제 채팅 목록 상단에 새로 생긴 ‘챗GPT’ 버튼을 눌러 인공지능 서비스를 바로 이용할 수 있다.
챗GPT는 마치 사람과 대화하는 것처럼 자연스러운 답변을 제공하는 인공지능으로, 간단한 지식 검색은 물론 복잡한 글쓰기나 번역, 요약까지 척척 해낸다.
예를 들어 “오늘 저녁 메뉴로 뭘 먹을지 추천해줘”와 같은 일상적인 질문부터 “손주에게 읽어줄 만한 동화 한 편 써줘” 같은 창의적인 요청까지 가능하다.
💡 챗GPT 포 카카오 서비스는 어떻게 사용할 수 있나요?
챗GPT 포 카카오는 카카오톡 내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 서비스입니다.
- 카카오톡 채팅 목록 상단에 있는 ‘챗GPT’ 버튼을 클릭하여 이용 가능합니다.
- 별도의 앱 설치나 웹사이트 접속 없이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
- 복잡한 절차 없이 카카오 계정으로 간편 가입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나온 답변은 다른 친구와의 채팅방에 쉽게 공유할 수도 있다.
기존에 챗GPT를 사용하던 사람들은 쓰던 계정을 그대로 연결해 대화 기록을 이어갈 수 있고, 처음 사용하는 사람이라도 복잡한 절차 없이 카카오 계정으로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다.

이번 서비스의 핵심은 카카오가 가진 다양한 서비스들과의 연동이다. ‘카카오툴즈’라고 불리는 이 기능을 통해 챗GPT는 단순한 정보 검색을 넘어 이용자의 실생활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는 ‘만능 비서’ 역할을 수행한다.
현재는 카카오맵, 예약하기, 선물하기, 멜론 등 일부 서비스만 연동되지만, 카카오는 앞으로 더 많은 외부 서비스와 협력해 그 범위를 넓혀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의견을 들려주세요
카카오의 챗GPT 통합, 성공할까?
‘업데이트 참사’ 딛고 분위기 반전 노린다
카카오가 이처럼 야심 찬 서비스를 내놓은 배경에는 최근 겪었던 심각한 위기가 자리 잡고 있다.

지난 9월, 카카오는 친구 목록을 인스타그램처럼 바꾸는 등 대규모 업데이트를 단행했다가 사용자들의 거센 비판에 직면했다.
메신저의 핵심인 간결함과 편의성이 사라졌다는 불만이 쏟아졌고, 일부 이용자들은 텔레그램 등 다른 메신저로 이탈하는 움직임까지 보였다.
결국 이번 챗GPT 탑재는 실망한 이용자들의 마음을 되돌리고, ‘기술 기업’으로서의 이미지를 회복하기 위한 카카오의 승부수인 셈이다.
과연 카카오가 인공지능이라는 날개를 달고 추락한 이미지를 회복하며 재도약에 성공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