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치 앞도 안 보인다… “이러다 터질라” 韓 기업들 ‘어떡해요’

대한민국 경제의 중요한 요인,
하지만 언제 어떻게 될지 모른다?
수출
수출의 지정학적 리스크 / 출처 : 뉴스1

한국의 경제가 어려운 국면에 접어들면서, 수출의 중요성 또한 함께 높아졌다.

일부 전문가들은 한국의 경제 상황을 호전시킬 중요한 요인으로 수출을 손꼽았지만, 수출 상황은 계속해서 변하고 있다.

특히 중국, 러시아와 같은 가까운 나라의 상황이 어떻게 될지 알 수 없기에 더욱 불안한 상황이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 갈등, 그리고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같은 요소로 인해 불안을 느끼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수출
수출의 지정학적 리스크 / 출처 : 연합뉴스

17일 대한상공회의소 조사에 따르면, 대부분의 기업은 지정학적 리스크를 중대한 위험 요인으로 보고 있다.

여기서 지정학적 리스크란 말 그대로 국가 간의 다툼이나 긴장으로 인해 생기는 위험을 의미한다.

국가 간의 긴장이 고조되면 환율이 요동치거나 수출과 수입에 차질이 생기는 등, 경영 환경에 불확실성을 더할 수밖에 없다.

국내 수출제조업 3곳 중 2곳은 이런 지정학적 리스크를 ‘경영 위험’으로 인식하고 있다.

수출
수출의 지정학적 리스크 / 출처 : 연합뉴스

특히 중국과의 거래에서 매출 감소와 같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어, 기업들이 위험을 피하기 위해 전략을 재조정하고 있는 상황이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 갈등, 한국은 어떡하지?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이 앞으로 더욱 심화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면서 불안감은 심화하고 있다.

피터슨국제경제연구소의 제프리 숏 연구원은 미국 대선 결과와 상관없이 미국이 중국에 대한 무역 압박을 더욱 강화할 가능성이 크다고 경고했다.

수출
수출의 지정학적 리스크 / 출처 : 뉴스1

이어서 그는 한국도 이로 인한 압박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특히 트럼프 후보가 재집권할 경우, 한국에 대해 무역 적자 해소를 요구할 가능성이 높으며, 이는 한국산 자동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여기에 한국의 서비스 수출 비중이 오랜 기간 정체되어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한국의 서비스 수출은 다른 국가에 비해 낮은 수준이며, 지난 10년간의 성장률도 미미한 편이다.

수출
수출의 지정학적 리스크 / 출처 : 연합뉴스

보고서는 특히 서비스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다만 콘텐츠와 IT와 같은 일부 분야에서는 긍정적인 성장이 나타나고 있어, 이들 분야의 발전을 지원할 수 있는 정책이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분석이다.

현재의 글로벌 무역 환경은 앞으로 더 큰 변화를 맞이할 것으로 보인다.

전문가들은 한국 기업들은 지정학적 위험에 대한 대비와 함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수출 전략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22

  1. 자원은없고 수출이답인나라ㅡ우리나라만경제가어려운게아니고세계적으어느나라던. 어려운경제. 자원있는곳은그나마다행. 누구때문이다무엇때문이다아니고 국민모두힘을합쳐서 경제회복힘써자

관심 집중 콘텐츠

서울 부동산

갑작스러운 결정에 “하루하루 피 말라요” ‘날벼락’ 맞은 서민들

더보기
BMW 뉴 3시리즈 가격

벤츠·제네시스와 ‘정면승부’… “5천만 원대 수입차 나왔다”

더보기
환율

하루가 다르게 요동치더니 “결국 현실됐다”… 무서운 예고에 기업들 ‘술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