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보, 집에 금반지 없나?” 다시 ‘들썩’이는 금값, 대체 얼마길래?

사상 최고가 경신하는
진짜 금값 되어버린 금
금값
고공행진 중인 금값 / 출처 : 연합뉴스

“지금이라도 금(金)테크 시작해야 하나?”, “이러다가 또 언제 떨어질지 몰라서 불안한데”

금값이 천정부지로 치솟으면서 그야말로 고공행진 중인 가운데, 앞으로도 금값의 상승세가 계속될 것이라는 전문가의 전망이 나왔다.

지난 19일 기준,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KRX 금시장에서 1kg짜리 금 현물의 1g당 가격은 무려 11만 420원이었다. 순금 한 돈에 45만 원인 셈이다.

이는 2014년 3월 KRX 금시장이 거래를 시작한 이후 가장 높은 가격이자, 올해 연초 이후 27%나 오른 수준이다.

금값
고공행진 중인 금값 / 출처 : 연합뉴스

같은 기간 코스피 상승률이 -3% 수준이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그야말로 코스피를 압도하는 수치라고 할 수 있다.

뉴욕상품거래소도 마찬가지다. 지난 13일 기준 금 선물 가격은 온스당 2610달러 수준으로, 이는 한화로 약 348만 원이다.

앞으로 계속 오를 전망인 금값, 대체 어디까지?

금값이 이토록 가파르게 오르는 이유는 복합적이다. 가장 주된 이유는 미국 경기가 침체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금값
고공행진 중인 금값 / 출처 : 연합뉴스

특히 11월에 대통령 선거를 앞둔 만큼 경기가 불확실해지면서 오히려 금값이 올랐다는 해석이다.

올해 상반기 이스라엘과 이란의 확전 우려가 거세지면서 중동 지역의 불안이 고조되었다는 분석 또한 나왔다.

그러나 금값은 앞으로도 더 오를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의 중앙은행인 미 Fed는 지난 2년 6개월간 이어져 왔던 고강도 긴축을 마치고 기준금리 0.5% 포인트 인하라는 ‘빅컷’에 나섰다.

금값
고공행진 중인 금값 / 출처 : 연합뉴스

이자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미국 금리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금값은 금리 인하에 따라 가격이 상승할 예정이다.

금리가 인하하면서 달러가 약해지면 이 또한 금값 상승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달러화로 가격이 매겨진 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난다는 해석이다.

이 외에도 올해 4분기에 들어서면 금 소매 강국인 인도에 결혼식 시즌이 도래하기 때문에 전통적으로 금 수요가 높아진다는 점 또한 작용했다.

일각에서는 계속해서 상승하는 금값이 몇 달 내에 온스당 2700달러 선을 돌파할 것이라고 전망했으며, 삼성선물 또한 내년 1분기 금 평균 가격을 2850달러로 경신했다.

한 전문가는 “글로벌 중앙은행들의 금 매수세가 이어지고 있어 금 가격 상승의 동력으로 작용한다”라고 설명하면서 앞으로 금 투자에 대한 매력은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8

  1. 일반 금반지나 금목걸이로 금재테크한다는건 불가능하고 골드바도 살때 10프로 부가세를 내야되기때문에 금값이 두배나 오르믄 모를까 몇십프로 올라봐야 소용 읎다니까
    금 살때 가격과 팔때 가격을 보라니까

관심 집중 콘텐츠

‘전설의 오프로더가 돌아왔다’…벤츠의 최신 기술을 더한 車

더보기
익스페디션

‘완전히 달라진 포드 익스페디션’…대형 SUV 시장 뒤흔들까?

더보기
KGM 10월 프로모션

줄줄이 할인하자 “우리도 질 수 없다”.. KGM도 확 낮춘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