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계엄에 증시 ‘날벼락’…결국 특단의 조치 꺼낸 금융당국

금융시장 불안 속 ‘증안펀드’ 카드
정부, 안정화 방안 총력
펀드
증시 안정 펀드 / 출처 : 연합뉴스

4일 국내 증시는 비상계엄 사태로 인한 혼란 속에서도 개장했다.

한국거래소는 새벽까지 해외상품 거래 동향을 분석한 끝에 개장을 결정했지만, 코스피200 야간선물 지수가 급락 후 회복하는 등 시장 불안정성이 여전히 높았다.

간밤 원·달러 환율은 1442원까지 치솟았다가 1425원으로 마감하며 2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등 가상자산 가격도 급락과 반등을 반복했다.

펀드
증시 안정 펀드 / 출처 : 연합뉴스

금융당국은 증시 안정화를 위한 주요 대책으로 증권시장안정펀드(증안펀드)의 가동 준비를 언급했다.

김병환 금융위원장은 4일 오전 열린 금융상황 점검회의에서 “10조 원 규모의 증안펀드가 언제든 즉시 가동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증안펀드, 모두를 위한 ‘완벽한 해법’일까

증안펀드는 주가 급락 시 시장 안정화를 위해 주식을 매입하는 펀드로, 금융지주사와 증권사 등이 출자해 조성된다.

펀드
증시 안정 펀드 / 출처 : 연합뉴스

1990년 처음 도입된 이후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2020년 코로나19 대유행 등 경제 위기 상황에서 조성되어 사용되거나 투입 위협만으로도 시장에 심리적 안정감을 주어왔다.

지난 11월부터 국내 증시가 요동치기 시작하자 정부와 금융당국은 증시 안정 대책을 위한 증안펀드 가동을 고려한 바 있다.

증안펀드가 시장에 급한 불을 끌 수 있는 대안임은 분명하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반복적인 유동성 공급이 투자자들의 도덕적 해이를 부추길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펀드
증시 안정 펀드 / 출처 : 연합뉴스

또한, 증안펀드로 단기적 충격을 줄일 수는 있지만, 글로벌 경제 변동성과 기업 실적 등 근본적 문제는 해결하기 어렵다는 한계도 있다.

홍경식 국제금융센터 부원장은 “증안펀드가 주식시장에 심리적 안정감을 제공할 수는 있지만, 증시 하락의 근본 원인까지 해결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라며, 추가적인 대책 마련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금융위원회는 증안펀드뿐 아니라 채권시장 안정펀드와 외환 유동성 공급 프로그램 등 총 40조 원 규모의 대책도 적극 가동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증시뿐만 아니라 채권·외화 자금시장 등 금융시장 전반의 안정화를 꾀한다.

펀드
증시 안정 펀드 / 출처 : 연합뉴스

아울러 거래소 등 금융기관들에게는 주가 조작 및 시세조종 행위를 차단하는 등 시장질서 유지를 위한 노력을 강화할 것을 당부했다.

이번 증시 불안은 글로벌 긴축 우려와 환율 급등 등 외부 요인과 맞물려 있는 만큼, 금융당국의 대응은 단기 안정화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시장 불안의 반복을 막기 위해서는 중장기적 관점에서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체계적인 정책이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Copyright ⓒ 이콘밍글.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1

  1. 우리나라 주가 더 내려갈일 있을까 싶었는데 대통령이 아주 박살을 내는구나,,,하다하다 계엄령이라니 젠장할 빨리 탄핵해라 더이상 우리나라 망가지는꼴 못보겠다

관심 집중 콘텐츠

기업 이익

“이자도 감당 못하는 기업이 이렇게 많았어?”…끝없는 위험 신호에 ‘초비상’

더보기
고용한파 심화

“취업 문 이정도일 줄이야”…MZ도 노년층도 두손 들었다

더보기
삼성전자

“역시 삼성이 해낼 줄 알았다”… 위기를 반전시킨 놀라운 전략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