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대박나더니 “전 세계가 빠졌다”… 중소기업이 글로벌 사로잡은 비결

“K-뷰티, 이제는 혁신으로 도약”…
수출의 새로운 역사 썼다
화장품
K-뷰티의 글로벌 인기 비결 / 출처 : 연합뉴스

“한국 화장품이 세계를 사로잡고 있다.”

작년 중소기업 수출 실적이 3년 만에 반등하며 역대 2위 기록을 달성했다.

이 가운데 단일 품목으로 처음 60억 달러를 돌파한 화장품은 글로벌 시장에서 중소기업 수출의 중심축으로 자리 잡았다.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작년 중소기업 전체 수출액은 1151억 달러로 전년 대비 4.9% 증가했다.

화장품
K-뷰티의 글로벌 인기 비결 / 출처 : 뉴스1

특히 화장품은 전년 대비 27.7% 증가하며 68억 달러를 기록, 단일 품목 최초로 60억 달러를 넘겼다.

중소기업 화장품 수출액은 전체 화장품 수출의 66.4%를 차지하며 대기업을 앞질렀다. 이는 중소기업의 경쟁력과 제품 혁신이 글로벌 시장에서 통했다고 볼 수 있다.

화장품 수출 증가의 주요 요인은 미국, 일본, 베트남 등 주요 국가에서의 성장이었다.

미국은 전년 대비 46.5% 증가한 13억 달러를 기록하며 최대 수출 시장으로 부상했다. 일본은 29.4%, 베트남은 17% 증가하며 수출 다변화를 이뤄냈다.

독자 기술 개발로 글로벌 시장 도전

화장품
K-뷰티의 글로벌 인기 비결 / 출처 : 연합뉴스

K-뷰티의 강점은 독창적인 기술과 차별화된 제품 개발이다.

SR바이오텍은 해양에서 추출한 천연 성분을 활용한 ‘알텀 펩타이드 솔루션 크림’으로 해외 시장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이 제품은 와디즈 펀딩에서 단숨에 8억 5000만 원을 기록하며, 한국 화장품의 기술력을 보여주는 사례로 꼽힌다.

또한, 한국콜마는 생체모사 기술을 활용한 신소재 개발로 피부 흡수율을 높인 혁신적인 화장품을 출시하며 경쟁력을 강화했다.

화장품
K-뷰티의 글로벌 인기 비결 / 출처 : 연합뉴스

대기업들도 프리미엄 시장 공략에 나섰다. 아모레퍼시픽의 설화수는 글로벌 쇼핑 행사인 아마존 블랙프라이데이에서 전년 대비 308% 매출 성장을 기록하며 고급스러운 이미지와 효과를 인정받았다.

LG생활건강의 헤라 블랙 쿠션은 럭셔리 메이크업 부문 매출 1위를 차지하며 K-뷰티의 고급화를 이끌었다.

K-뷰티의 성장은 제품의 품질뿐만 아니라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에서도 기인한다.

글로벌 소비자들은 SNS와 온라인 리뷰를 통해 K뷰티 제품을 추천하며 시장 확대를 도왔다.

화장품
K-뷰티의 글로벌 인기 비결 / 출처 : 뉴스1

브랜드들은 이를 활용해 디지털 플랫폼에서 활발한 마케팅을 전개했다. 중소기업 화장품은 온라인 수출에서도 두각을 나타내며, 작년 중소기업 온라인 수출액은 10억 달러를 돌파했다.

K-뷰티는 단순한 유행을 넘어, 한국 경제를 대표하는 수출 산업으로 자리 잡았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글로벌 시장에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기술 개발과 고부가가치 창출에 더욱 집중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Copyright ⓒ 이콘밍글.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1

관심 집중 콘텐츠

강남 집값

현금 부자들 몰리더니 “이럴 줄 알았지”…결국 ‘대응’ 예고한 정부

더보기
애플 실시간 통역 기능 도입

“삼성은 다 계획이 있었구나”…애플이 한발 늦게 출시한 ‘이 기능’

더보기
삼성SDI

삼성 기술력에 “미국 1위 기업도 넘어왔다”… 제대로 터진 ‘잭팟’에 ‘활짝’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