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샀는데… “언제 어떻게 될지 몰라” 초조한 아빠들, 대체 왜?

미국 대선 앞두고
가장 뜨겁게 불타는 가상화폐
가상화폐
들썩이는 가상화폐 시장 / 출처 : 연합뉴스

미국 대선이 코앞까지 다가온 지금, 그 어느 때보다 격렬하게 흔들리는 시장이 있다. 바로 가상화폐 시장이다.

최근 비트코인이 4개월 만에 7만 달러를 넘어서는 강세를 보이면서 국내외 가상화폐 시장도 들썩이고 있다.

비트코인 가격은 올해 상반기 상승세를 기록하며 6월 말 기준 6만 2,678달러로 작년 말보다 48% 올랐다.

미국의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 출시와 비트코인 반감기를 앞두고 수요가 급증하면서 거래량도 함께 증가한 덕분이다.

가상화폐
들썩이는 가상화폐 시장 / 출처 : 뉴스1

국내 가상화폐 시장 또한 활기를 되찾았다. 금융위원회 산하 금융정보분석원 자료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의 거래 규모는 1,087조 원에 이르렀다.

국내 가상자산 시장의 시가총액도 55조 3천억 원으로 작년 말 대비 27% 증가했으며, 가상자산 이용자 수도 6월 말 기준 작년 말보다 21% 증가했다.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들의 상반기 실적도 좋았다. 전체 거래소의 영업이익은 작년 하반기보다 106% 증가한 5,900억 원을 기록했고, 매출도 1조 518억 원으로 늘어났다.

하지만 일부 대형 거래소에 거래가 집중되며, 14개 거래소 중 9개는 여전히 완전자본잠식 상태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춤거리는 상승세, 흔들리는 가상화폐 시장

가상화폐
들썩이는 가상화폐 시장 / 출처 : 연합뉴스

그러나 언제까지 상승만 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최근 비트코인 가격이 조정을 맞이하면서 긴장감이 커지고 있다.

31일(현지시간) 비트코인 가격은 7만 달러 초반대로 하락하며 사상 최고가 갱신을 잠시 멈췄다.

최근 트럼프 전 대통령의 미국 대선 당선 가능성이 다소 낮아졌다는 소식과 미 연방준비제도(Fed)의 금리 인하 속도가 둔화할 것이라는 우려가 주요 원인으로 작용했다.

나스닥 등 주식 시장도 하락하면서 비트코인 역시 연동된 움직임을 보였다.

가상화폐
들썩이는 가상화폐 시장 / 출처 : 연합뉴스

가상자산 시장의 변동성도 커지고 있다. 특히 트럼프 전 대통령의 당선 가능성이 비트코인 가격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분석이다.

전문가들은 트럼프 당선 시 예상되는 재정 지출 확대와 미국 국채 금리 상승이 물가 상승으로 이어져 비트코인 등 안전자산 수요를 자극할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트럼프 효과가 일시적일 수 있다는 견해도 있어 향후 대선 결과에 따라 시장은 또 다른 변동성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정보분석원은 가상자산 시장의 변동성이 70%로 작년 말보다 증가했으며, 높은 변동성으로 인해 투자자들의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Copyright ⓒ 이콘밍글.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4

  1. 개미할기 ㅡ 맵세가 황새틈에 끼이면 리스크만졸라커진다.
    비트가 왜 1억에서 조정당하는지를알아야한다.

관심 집중 콘텐츠

K-풍력

“왜 이렇게 인기 많나 했더니…” 글로벌 기업들, 한국과 손잡는 이유

더보기
은행 예적금

왜 이렇게 뜨겁나 했더니 “지금 아니면 늦어요” 돈 몰리는 이유 뭐길래

더보기
샘 올트먼 연봉

전 세계인 사로잡았는데 “이런 반전이”…AI 선봉장 연봉, 대체 얼마길래?

더보기